대한민국 학교 구하기(from 학교폭력)

by 콩쌤 posted Sep 26,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http://m.blog.yes24.com/gobin/Post/10707476

교육현장에서 치열하게 고민하며 실천하는 전문가들이 쓴

"이 땅에서 교육을 통해 평화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보내고 싶은 책"

 이 책에서 구하고 싶은 '학교'는 무엇일까?

 저자 5명 중 4명이 현직 공교육 교사이고, 단위학교에서 학교폭력관련 업무를 맡아본 경험이 있으니, '학교'는 교사 그 중에서도 학교폭력업무를 맡는 교사일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게다가 읽는 내내 교사의 관점으로 내용을 읽어나갔다.

 다 읽고 나니 저자들이 구하고 싶은 것은 학교'전체'였다. 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으로 구성된 학교 전체. 사실 학교를 넘어 대한민국의 교육, 더 넘어 시민사회를 폭력으로부터 해방하고 싶어했다.

 그래서 당신이 누구든 이 책을 읽는 것을 추천한다. 교사이든 학생이든 부모이든 활동가이든 아니면 시민이든. '학교폭력'을 들여다보며 폭력, 정의, 평화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갖게 될 것이다.

 사실 이 책은 주제의 묵직함에 비해 굉장히 얇은 편이다. 그래서인지 학교폭력으로 학교구성원들이 고통받고 교육이 파괴되는 것에 대한 내용이 현실에서 겪는 것에 비하면 상세하지 않아서 아쉬웠다. 대신 문제를 다각도로 진단하고 올바른 관점과 실천방법을 제시함으로 대안이 있고 미래를 지향하며 주제에 비해 밝은(?)책이어서 읽은 다음에 도전의식이 생겼다.

  이 책에서 실천방법으로 제시한 시스템들은 굉장히 복잡하고 경직되어 보였다. 그대로 강제된다면 숨이 막힐 것 같았다. 그러나 저자들의 방향성을 동의하니 나름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조금씩 실천해보면서 교육적인 학교폭력대응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로 받아들여야겠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저자들께 감사드린다. 회복적생활교육 실천가로서 평소에 가졌던 피상적인 생각들이 이 책의 문장들로 명료해지고 균형잡히고 발전적인 시각을 가지게 되었기때문이다. 


Articles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