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

첫 느낌이 참 좋았던
실천교육아카데미 연수..
지난 달에 이어 두번째 연수는
미루지 않고 엄수!했다.

오늘 연수는
이영근쌤의
초등토론(말랑말랑한 토론)
김정순쌤의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이야기


늘 알고는 있었지만
새삼 위대하신 선생님들이
많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실천교육아카데미이다..
(내년엔 연간회원으로..필참!)


좋은 연수 내용을
잊지 않기 위해
기록을 해 보려 한다.

 

 

연수 시작 전부터
정감넘치는 분위기...
3만원 참여비를 냈지만
그 이상의 선물을 받는 연수!!


실천교육아카데미의 운영진의
점심선물..
진~~~~~~~짜 고급지고 맛있었던
피자(고구마, 시금치, 블루베리~)에 
내가 좋아하는 초밥까지!!

일부러 토요일에
자기 비용내고 시간내여 오는 쌤들은
위대하다 치켜세워 주시며
이리 정성껏 대접을 해 주신다..
다시금 연간회원 다짐..ㅎㅎㅎ


 

 

[연수 열기]
두번째 뵙지만
이젠 연예인같이 느껴지는
박병주 쌤이 알려주시는~
 

Mind - up
(아이스브레이킹 활동)

[준비재료]
사랑해~, 행복해, 너가 있어서 좋아,
등등 힘나는 말이 적혀있는 카드
(공유까지 해 주신다는 위대한 쌤~)


1) 카드를 한장 씩 들고~
2) 돌아다니며 친구를 만나~
3) 가위바위보를 한다.
4) 진 사람이 카드 속의 글을 넣어
친구에게 말을 한다.
(예) ** 아 요즘 힘든 일이 많았는데
너가 있어서 참 좋아.
5) 덕담을 나눈 후 카드를 바꿔가진다.
6) 다시 친구를 찾아 활동을 반복한다.


처음만나는 분들이 많았는데도
카드 한장으로 이런 저런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한 활동이었다.

아이들도 자주 한다면
평소 사용하는 언어가
달라지지 않을까 싶었다.
(바로 적용해야쥐~~~)

 

 


이영근 선생님 등장!!
이런저런 자료에 기타까지~
차를 가지고 오시느라 더 고생하셨단다.
어디서 저런 열정이 샘 솟으시는지...
정말 위대하다~~~

첫발령때
인디스쿨도 없던 시절
초등참사랑 사이트 도움을
엄청 받았었는데...
실제 보다니~~~~
역시 기대 이상이었다.


근 20년동안을 한결같이 
열심히 사시는지...
내 자신이 오징어가 되는 기분은
들었지만 ^^;;
오늘 많이 배웠기에 즐겁다!


 

 
말랑말랑한 토론열기
-신호등 토론-

빨,노,파 "포스트잍"을 활용하여
쉽게 반대, 유보, 찬성을
표현할 수 있다.
(오~~~대애박!!!쉽다!)


장점으로
서로 생각이 다름을 가시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모든 아이들의 입장을
한방에 확인이 가능하다.)
-서로 다른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토론의 시작!!


[너의 오늘 마음은??]이란
질문을 활용해 신호등 포스트잍을 이용해
몸과 마음의 상태를
파악할 수도 있다.
(마음출석부, 날씨등으로도 표현가능)

꿀TIP) 포스트잍을 반으로 잘라
코팅을 하면 필통에 쏙 들어가는
사이즈가 됨.



 

가치 수직선 활동
-생각을 가시적으로 표현하기

자기가 주장하는 정도를 가치수직선으로
표현하기

찬성과 반대의 정도를
수직선 상에서 표현함으로서
토론활동 후
생각의 이동가능성을
가시적으로 볼 수 있다.
 

신호등토론 + 가치수직선 도 가능!!


 

 

본격 토론이야기

토론지도는 왜 이리 어려울까?
1) 선생님들의 경험부족
2) 토론의 형식이 어렵다고 느끼거나
잘 몰라서...

그래?? 그럼 쉽게 가보자.
말랑한 토론으로...

왜 토론을 해야할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이
모두 일어난 총체적 국어활동


1단계  : 듣기 훈련
;듣기의 중요성을
학년초부터 강조하자.

 

*잘 들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1. 보면서 듣는다.
2. 쓰면서 듣는다.
3. 대답하며 듣는다.(맞장구)
4. 생각하며 듣는다.(질문거리 찾기)

*타인을 설득하는 비법

타인을 설득하는 비결은
7%는 논리있는 말
93% 는 그 사람의 평소 됨됨이, 
말하는 모습, 태도이다.


2단계 : 말하기 훈련

 

번개!!활동
-생각을 안 하고 묻어가는
친구들을 깨우기

[예시 설명]
1) 질문던지기 - 지난 시간에 뭐 배웠지?
2) 10초 생각시간 주기
3) 모든 친구들에게 번개처럼 속도감있게
물어보기
4) '통과'가능, 앞에 친구가 말한 내용도
말해도 됨.(듣기훈련이 동시에!!)
5) 순번이 모두 돌아간 후 
'통과'학생에게 다시 묻기

-누군가 뛰어난 친구가 대답하겠지..
라는 생각을 버리도록 훈련하기
(이 방법! 참 좋은 것 같다!!)


그 다음날 바로 적용해보니
아이들도 재미있어하고
애써 생각하려 했다.
특히, 당황해서 '통과'하는 친구들이
생각보다 많아 나도 놀랬다!
그간 눈뜨고 자고 있었을 수도...
그 다음날 다시 하니
확연하게 '통과'학생이
줄어들었다.


 

 

듣고 말하는 연습이 되었다면,
토론은 바로 시작 가능!
저학년도 충분히 가능!!


 

토론의 1단계! 논제는???

일단,
무조건 쉬운 주제부터 시작하자!
아이들에게 쉬운 주제란
아이들의 삶과 연결된 것!
-예; 급식은 남기지 않고 다 먹어야 하는가?
중학교 교복을 입어야 하는가?
일기검사를 해야하는가?
초등학생에게 시험이 필요한가?
초등학생이 영,수학원을 다녀야하는가?
우유급식에 초코, 딸기우유를 지급하자.
빼빼로 데이는 필요한가?
학급회의, 회장선거도 
토론논제로 활용가능
등등



 

토론의 2단계! 분석하기


토론에 필요한 내용을
학교에서 개념정리를 해 줄 필요가 있다.
(알아서 하라~로 시작하면
필패! 잘난 애들 몇명의 장이 될 뿐..)

주제어에 대한 개념을 함께 공유하고
찬, 반 근거에 대해
생각펼치기 활동을 진행하면
토론의 질이 올라간다.

(함께 논의, 모둠 논의, 개인 논의)



 

토론의 3단계! 토론준비

토론 요소 쉽게 공부하기
-기본은 알아야 하지...암만!!

1) 입안(토론준비) - 주장펼치기
주장하는 글쓰기(논설문)형식
간단히 배우기


 

말랑한 토론의 논설문은???
[1분 논설문]쓰기

서론 : 주장(~해야 한다.)
본론 : 근거, 주장을 뒷받침할 자료준비
- 왜냐하면~ 떄문이다. 
- 예를 들어... 
- 경험에 따르면....
결론 : 다시 주장!
-그러므로 ~ 해야 한다.

저학년의 경우,
신호등 토론을 적용하여, 
~ 해야한다. 왜냐하면 ~ 하기 때문이다.
정도로만 해도..대성공!
그리고 친구의 입장에 질문을 더하면
말랑한 토론이다.

꿀 팁!
입안문을 쓸 때,
(찬성, 반대)를 모두 쓰도록 지도한다.
 


2) 반박하기
- 제대로 하려면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자료조사, 예상질문...)
;말랑한 토론에서는 
아이들이 힘들어하면
과감히 없앤다..ㅋㅋㅋㅋㅋ


3) 교차조사, 질의
;되묻기, 질문하기



 

짝토론 적용방안
찬 반
주장전개(1분) 
주장전개(1분)
질문 주고 받기(2분)
-자연스레 반박이 이루어 짐.
-그 후, 찬반교체 토론
모둠토론 적용
-짝토론 후 분단 회전목마토론
전체토론 적용
-교사가 사회자
-안하는 아이들이 있어 불편?
(당연한 일임..)
-짝토론 후 전체토론을
진행해 보자.


영근쌤의 제언
토론수업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토론교육을 해보자.

삶과 연결된 논제로
실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해 보자.


 

말랑하고 따뜻한 토론이란
찬반승리에 국한되기보다
공감, 즐거움, 성장으로
삶을 변화시키는
교육을 해 보자.


내 아이들이
똑똑하지 않고
어설프더라도
누군가와 공감하고
함께 할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하길...

실천교육교사모임